원주시의회인터넷방송

제8대 전반기 원주시의회 홍보동영상
창닫기

내용

깨끗한 자연이 살아 숨쉬고
오랜 전통과 문화를 품고 있으며,
도시 곳곳, 다채로운 공연과 화려한 축제가 펼쳐지는 곳!

대한민국 중부 내륙의 중심이자, 교통의 요충지로서
새로운 도약과 행복한 꿈이 있는 다이내믹 원주!

그 중심에 참된 지방자치를 구현하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실현해 나가는 원주시의회가 있습니다.

<의회연혁>
1952년 원주읍의회로 시작하여 1955년 개원한 원주시의회는 1995년 원주시와 원주군이 통합된 이후 제8대 의회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의정방향>
2018년 7월 새롭게 시작한 제8대 전반기 원주시 의회는
'사랑 받는 시민의회, 존중받는 행복 의정'이라는 의정 목표 아래,
‘견제와 협력이 조화를 이루는 균형 의회’, ‘대화와 신뢰가 있는 민주 의회’,
‘시민에게 다가가는 열린 의회’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시민의 입장에서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선진 의회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의회구성>
제8대 원주시의회는 8개 선거구 지역대표 19명과 정당별 비례대표 3명을 포함하여
총 2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회의 대표이자 중심인 의장단을 비롯하여
부서별 소관 업무에 따른 의회운영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건설도시위원회 등 총 4개의 상임위원회와
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특정한 안건을 심사처리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의장단은 의회의 질서유지?의사정리?사무를 감독하고, 대외적으로 의회를 대표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원회 소개 및 의회사무국>
의회운영위원회는 각 상임위별 3명씩 9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회의 전반적인 운영을 위한 직무를 수행하고 의회의 바람직한 운영방향을 제시합니다.

행정복지위원회는 효율적인 행정운영을 통해 꿈과 희망이 가득한 도시, 시민들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품격 있는 도시를 조성합니다.

산업경제위원회는 시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문화?관광?환경 등의 정주 인프라 강화를 통하여 50만 자족도시로의 성장을 도모합니다.

건설도시위원회는 보다 역동적인 이미지로 원주를 재창조하고, 체계적인 도시계획에 따른 균형 발전 도모를 통해 가치 높은 생활환경을 실현합니다.

또한 특정한 안건을 심사?처리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본회의의 의결로 9인 이내의 특별위원회를 설치?운영합니다.

의회사무국에서는 의회 사무 처리와 의정활동 지원을 위하여 사무국장 등 총 34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문위원은 각종 의안을 비롯한 소관사항에 관한 자료의 수집?조사?연구 및 자료작성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보좌합니다.

<의회의 역할>
원주시의회는 지방자치단체의 법률이라 할 수 있는 조례를 제정, 개정하거나 폐지하며, 원주시가 추진하는 사업의 정당성을 검토하여 시민들이 내는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예산안을 심의하고 확정합니다. 또한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해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권을 행사합니다. 아울러, 시민의 청원을 수리해 민의를 반영하고 고충을 해결하여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원주시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회의 운영>
원주시의회는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연간 총 회의 일수는 100일 이내로, 정례회는 연 2회 60일 이내로 운영되고, 임시회의 회기는 15일 이내의 범위에서 본회의 의결로 결정합니다.
의사를 결정하는 최고 의결기관인 본회의는 원주시의회 의원 22명 전원으로 구성되며, 의사일정을 확정하고 각 위원회에서 심의한 의안을 최종 의결합니다.

원주시의회는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회 체험교실을 운영하여 지방의회의 기능 및 역할을 배우고 직접 체험하며 지방자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동송산시의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양 의회 간 활발한 교류협력을 통해 상호 의정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시정업무를 보다 세세히 파악하고 보다 전문적인 의회, 화합하고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집행부와 분기별 전체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보다 윤리적이고 청렴한 의회를 다짐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건전한 지방 의회 풍토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의 각종 현안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더 가까운 곳에서 듣기 위해, 지역 곳곳 다양한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 중심으로 찾아가고 시민의 참뜻을 대변하는 대변자로서 원주시의회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의장님 인터뷰>
제8대 전반기 원주시의회는 35만 원주시민의 대의기관으로 시민의 소중한 의견과 뜻을 받들고 지역 발전의 든든한 토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통하는 원주시의회로서 모든 의회 운영은 협의와 합의를 통해 결정하며 시민의 목소리 하나하나에 귀를 더 활짝 열고자 노력하겠습니다.

행복하고 살기 좋은 원주시를 향해 힘차게 달려 나가는 원주시의회!
앞으로도 지켜봐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약속합니다.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회!
지방자치 발전의 토대가 되는 모범적인 의회!
시민에게 희망과 신뢰를 전하고, 사랑과 인정을 받는 의회!

원주시의회의 새로운 이름이 될 것입니다.

새 희망으로 역동하는 도시!
모두의 꿈이 현실이 되는 도시, 원주의 내일!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원주시의회가 원주시민과 함께 이끌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