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의회인터넷방송

제7대 후반기 원주시의회 홍보동영상
창닫기

내용

대한민국 중부 내륙의 중심!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고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행복도시!
활기 넘치는 생명의 도시!
희망이 있어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다이내믹 원주!
그 중심에 소통과 화합으로 참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는 원주시의회가 있습니다

<의회연혁>
1952년 원주읍의회로 시작하여 1955년 개원한 원주시의회는 1995년 원주시와 원주군이 통합된 이후 지금의 제7대 의회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원주시민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시민들의 바람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의정방향>
2016년 7월 야심차게 출발한 제7대 후반기 원주시의회는 원주시민과 집행기관으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는 의회’를 만들겠다는 의정목표 아래 소통과 화합의 정신으로 의원 개개인의 전문성을 높이고 의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상호 신뢰에 바탕을 둔 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시민행복과 시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회구성>
제7대 원주시의회는 7개 선거구 지역대표 19명과 정당별 비례대표 3명을 포함하여 총 2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회 운영의 중심 역할을 하는 의장단을 비롯하여, 소관 업무별 안건을 심사·처리하기 위한 의회운영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건설도시위원회 등 총 4개의 상임위원회와 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특정한 안건을 심사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등으로 이루어져 각종 의안을 전문적이고 능률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위원회 소개 및 의회사무국>
의회운영위원회는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 의회사무국 소관에 속하는 사항, 특별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 회의규칙 및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 규칙에 관한 사항을 관장합니다.

행정복지위원회는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시정홍보실, 감사관, 시민복지국, 행정국, 보건소 및 읍면동 소관에 속하는 사항과 그 밖에 타 부서의 사무에 속하지 않는 사항을 관장합니다.

산업경제위원회는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제문화국, 환경녹지국 및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속하는 사항을 관장하고

건설도시위원회는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안전건설국, 창조도시사업단 및 상하수도사업소 소관에 속하는 사항을 관장합니다.

특별위원회는 특정한 안건을 심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본회의 의결로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위원회별 의원 수는 9명 범위 내에서 구성합니다.

이와 함께 의회사무를 처리하기 위한 의회사무국에는 총 31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의원들이 원활하게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의회의 역할>
항상 원주시민의 행복과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원주시의회는 자치입법권을 통해 원주시의 각종 정책들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개정하거나 폐지할 수 있으며, 원주시가 추진하는 사업의 우선순위 및 정당성을 검토하여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예산안을 심의·확정합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인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권을 행사하여 원주시 행정사무 전반을 정확히 파악하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시정을 요구함으로써 행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의 주요 현안이나 정책 사안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관계 공무원을 직접 출석시켜 시정질문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시민의 청원을 수리해 민의를 반영하고 고충을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의회의 운영>
원주시의회는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연간 총 회의 일수는 100일 이내로 정례회는 연 2회에 걸쳐 60일 이내로 운영되고 임시회의 회기는 15일 이내의 범위에서 본회의 의결로 결정합니다.
원주시의회 의원 22명 전원으로 구성되는 최고 의결기관인 본회의는 의사일정을 확정하고 각 위원회에서 심의한 의안을 최종 의결합니다.

원주시의회는 원주시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회 체험교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기능 및 역할을 배우고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지방자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집행부서 1일 과장 체험을 통해 의원 전문성을 강화하고, 집행기관 공무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제7대 후반기 원주시의회의 의정목표인 「인정받고 존중받는 의회」를 실천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일본 히가시마쓰야마시 및 몽골 울란바토르시 바얀주르흐구 의회 등과 우호교류 협정을 맺고, 활발한 교류협력을 통해 상호 의정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주시의회 의원들은 보다 높은 윤리성과 청렴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솔선수범과 변화를 통해 건전한 지방의회 풍토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강원도의 발전을 견인하는 중심도시로서 우리 원주가 한 단계 더 발돋움할 수 있도록 모든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의장님 인터뷰>
제7대 후반기 원주시의회는 소통과 화합의 정신으로 의원 전문성을 제고하고 의회 경쟁력을 강화하여
원주시민과 집행기관으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는 의회를 만들어 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뜻을 받드는 겸손한 마음으로 삶의 현장에서 시민들과 소통하며, 연구하고 노력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원주시의회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민 행복을 위해 일하는 신뢰받는 의회!
시민 여러분께 더 큰 희망을 드리는 의회!
소통과 화합으로 인정받고 존중받는 의회!

뜨거운 열정으로 가득 찬 축제의 도시!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원주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원주시의 미래, 원주시의회가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