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의회인터넷방송

제7대 전반기 원주시의회 홍보동영상
창닫기

내용

대한민국 중부 내륙의 중심!
희망과 꿈이 현실이 되는 도시가 있습니다.
새로운 도약과 기회로 활력이 넘치는 곳!
행복한 미소가 가득한 도시, 다이내믹 원주!
강원도 제일의 도시 원주, 그 중심에
소통과 공감으로 시민을 위한 희망의 씨앗이 되어
참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원주의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는 원주시의회가 있습니다.

원주시의회 연혁
1952년 원주읍 의회로 시작하여 1955년 개원한 원주시의회는 1961년 5월 16일 지방의회가 해산된 이후 1991년 30년 만에 지방자치제가 부활되어 기초의회 의원선거가 실시되었으며, 1995년 1월 1일 원주시와 원주군이 통합되어 원주시의회로 거듭나 지금의 제7대 의회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의 올바른 눈과 입이 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제7대 전반기 원주시의회 개원(의정목표 및 의정방침)
2014년 7월 새롭게 출발한 제7대 원주시의회는 「신뢰받는 상생의회」를 의정목표로 하여 시민들과 삶의 현장에서 함께하며 대화와 타협으로 소통의 장을 만들고 소통과 공감을 통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원주의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제7대 전반기 원주시의회는 시민 존중의 「열린의회」, 현장 중심의 「실천의회」, 연구하고 노력하는 「정책의회」라는, 의정방침을 바탕으로 집행기관과 시민 사이를 잇는 가교 역할은 물론 올바른 시정을 위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자 온 힘을 하나로 모으고 있습니다.

원주시의회의 구성
6·4 지방선거를 통해 2014년 7월 개원한 제7대 전반기 원주시의회는 7개 선거구의 지역대표 19명과 정당별 비례대표 3명을 포함, 모두 2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회 운영의 중추 역할을 하는 의장단을 비롯하여 의회운영위원회, 행정복지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및 건설도시위원회 등 소관 업무에 따른 4개의 상임위원회와 예산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특정한 안건을 심사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주시의회의 구성 소개(상임위원회 세부구성)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 의회사무국 소관에 속하는 사항, 특별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 회의규칙 및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 규칙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며, 총 9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는 시정홍보실, 감사관, 안전행정국, 시민복지국, 보건소 및 읍·면·동 소관에 속하는 사항과 기타 타 부서의 사무에 속하지 않는 사항을 관장하며,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업경제위원회는 경제문화국, 환경녹지국 및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속하는 사항을 관장하며,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설도시위원회는 건설도시국, 상하수도사업소 및 미래도시개발사업소 소관에 속하는 사항을 관장하며,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주시의회의 역할
원주시의회는 조례를 제정, 개정 및 폐지할 수 있는 자치입법권과, 원주시가 추진하는 사업의 우선순위 및 정당성을 검토하여 시민의 세금이 낭비되지 않고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심사하고 확인하는 예산의 심의·확정 및 결산권이 있으며,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인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권을 행사하여 원주시 행정사무 전반을 정확히 파악하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시정을 요구함으로써 행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이 제출한 청원의 수리를 통해 민의를 반영하고 고충을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주시의회의 운영
원주시의회는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연간 총 회의 일수는 100일 이내로 정례회는 연 2회에 걸쳐 60일 이내로 운영되고, 임시회의 회기는 15일 이내의 범위에서 본회의 의결로 결정합니다. 의사를 결정하는 최고의결 기관인 본회의는 원주시의회 의원 22명 전원으로 구성되는 회의체로써 의사일정을 확정하고, 위원회에서 심의한 의안을 최종 의결합니다. 또한 특별한 사안이 있을 경우 본회의의 의결로 설치되는 특별위원회는 9명 이내로 구성되며 심사한 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원주시의회의 목표
앞으로 원주시의회는 자치단체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은 물론 최근 강원도의 중심도시로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우리 원주시의 지역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혁신도시, 기업도시 및 첨단의료기기 전문도시로서 원주시의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 지역의 균형발전 및 새로운 산업의 활로 개척 등 시민을 위한 의회가 되도록 쉴 새 없이 연구하고 노력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원주시의회는 타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의 우수한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원주시만의 새롭고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인터뷰
원주시의회는 시민이 행복한 살기 좋은 원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 시의회는 시민 여러분과 삶의 현장에서 아픔과 기쁨을 함께 공유하며, 지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정활동을 펼치는 한편, 신뢰와 상생을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주시의회 비전 제시
새로운 원주!
발전하는 원주!
꿈과 행복이 있는 원주에, 시민과 함께하는 원주시의회가 있습니다.
시민을 존중하는 시민 중심의 의회!
삶의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 중심의 의회!
원주의 미래를 위해 연구하는 정책 중심의 의회!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도시, 원주를 만들기 위하여 적극적인 의정활동과 더불어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원주시민 모두에게 환영 받고 신뢰 받는 상생의 원주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